운전 중 브레이크를 사용하는데도 불구하고 페달 밟는 느낌이 좋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베이퍼록 현상, 또는 페이드 문제로 인해 발생하게 됩니다. 그럼 이런 상황이 발생했을 때 어떻게 대처하고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지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베이퍼록 현상
- 제동 페달이 스펀지를 밟는 느낌
- 브레이크가 잠기는 현상
- 오일 내 기포가 발생하는 현상
- 브레이크액 수분 발생
베이퍼록 현상이라고 하면 내리막 길을 운전 중 제동 장치를 밟아도 스펀지를 밟는 것처럼 먼가 힘없이 제동 되는 느낌이 드는 현상입니다. 일반적으로는 아주 길게 내리막길을 운전하는 경우 제동장치를 막 이용하는 경우 마찰열이 발생하여 브레이크 안쪽이나 휠실린더 속의 오일에 공기와 같은 기화나 기포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정상적으로 제동역할을 하지 못하고 브레이크가 잠겨버리는 현상이 베이퍼록이라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브레이크액을 교체하고 나면 해만 3~ 3.5% 정도의 수분이 만들어지게 되고 2년이 지나면 4% 이상 생성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분이 많아지면 당연히 오일이 끓어오르게 되고 그로 인한 기포가 많아지게 되어 여름철에 이런 현상이 많이 발생됩니다.
대처 방법
- 풋 제동장치 사용을 자제합니다.
- 엔진브레이크 활용을 적극적으로 합니다.
- 오일 교체를 통해 사고 예방을 합니다.
우선 긴 내리막길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베이퍼록 현상 발생 전에 최대한 풋브레이크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기어를 수동 방식으로 변경하여 현재 속도보다 낮은 저단 기어를 사용함으로 엔진브레이크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내리막 속도나 RPM에 맞춰 속도를 3단 기어 정도의 속도라면 2단으로 변속하여 엔진브레이크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엔진브레이크를 활용하고 풋브레이크 사용을 자제하는 것 만으로 마찰열을 줄여 오일의 기화 또는 기포 현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매해 발생되는 오일의 수분 생성을 막기 위해 정기적으로 교체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오염되거나 수분이 함유되어 있는 것만으로도 열에 취약해지기 때문에 3만 ~ 4만 정도 주행을 했다면 교환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페이드 현상
- 라이닝 손상으로 인한 마찰값 낮아짐
- 제동 장치가 밀리는 경우
- 제동 거리가 짧아지고 작동 불가
페이드 현상은 베이퍼록이 발생하기 전에 발생되는 경우가 많으며 물리적으로 라이닝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입니다. 내가 제동장치를 이용하는 데도 불구하고 차량이 밀리거나 원하는 자리에 멈추지 않는 경우입니다. 일반적으로는 제동장치의 생명이 다한 것처럼 제대로 역할을 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제동거리는 짧아지고 차량이 조금 앞으로 나가게 됩니다.
이런 현상의 이유는 제동 역할을 해야 하는 라이닝이 변질 또는 줄어들게 되어 마찰계수가 작아지면서 제동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경우입니다. 이런 현상은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지만 가장 쉽게 물리적인 마찰열에 의해 라이닝이 크게 가열되거나 변질 및 손상되어 제 기능을 못하는 것입니다. 현저히 떨어져 제동력 때문에 사고의 위험이 커지게 되니 매우 주의가 필요하고 잦은 점검을 해주어야 합니다.
대처방법
- 풋브레이크 사용을 자제합니다.
- 마찰열 낮추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 엔진브레이크 활용을 적극적으로 합니다.
- 정비소 방문하여 점검 및 정비 후 조치가 필요합니다.
운전 중이라면 매우 위험한 상황 중 하나이며 브레이크 온전한 역할을 못하기 때문에 제동력에 문제가 생깁니다. 베이퍼록 현상과 비슷하게 우선 마찰열을 줄여 주기 위해 더 이상 제동 장치를 밟지 말아야 합니다. 수동 차량은 거의 없지만 만약 수동기어라면 기어 변속을 바로 진행해 줌으로써 엔진브레이크 구동을 시켜 마찰열을 빠르게 내려야 합니다.
오토 기어 차량 역시 변속 기어를 수동으로 변경하여 플러스, 마이너스 버튼이나 기어를 활용하여 현재 속도보다 낮게 변속합니다. 일반적으로 2단 속도라면 1단으로 변속한 후 엔진브레이크로 인한 속도를 조절하고 브레이크 사용을 최대한 자제합니다. 하지만 물리적으로 교체가 필요한 라이닝 점검을 위해 바로 정비소를 방문하여 정비해야 함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결론
운전 중 이런 베이퍼록, 페이드 현상이 발생하면 매우 위험한 상황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내리막길을 운전할 때 엔진브레이크 사용을 습관화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의식적으로라도 매번 사용습관을 만들고 라이닝과 같은 제동 관련 부품은 정기적으로 정비하고 점검하여 소중한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2023.12.07 - [분류 전체보기] - 중앙선침범 벌점 및 과태료, 신고 방법 안내 알아보자
2023.11.28 - [분류 전체보기] - 월렌트 쏘카 플랜 단기렌트 보다 편하게 사용하는 법
2023.11.15 - [분류 전체보기] - 꼬리물기 벌금, 신호위반 신고 시 처벌 가능할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