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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충전방법 및 요금, 종류와 원리에 대해 알아보자

by 나의계획 2023. 2. 8.

친환경 시대가 열리면서 내연기관 자동차를 대신할 차량들이 이제는 충분히 자리를 잡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전기차 충전방법 및 요금 정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복잡한 충전기 종류와 어떻게 완충이 되고 금액이 부과되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기차 충전방법 및 요금, 종류와 원리 알기 이미지

 

전기자동차 원리

내연기관 차량과 달리 엔진이 없으며 차량배터리와 모터로만 구성되어 있습니다. 고전압에서 전기에너지를 모토로 바로 공급하여 동력을 만들어 구동하기 때문에 대기오염 물질을 전혀 배출하지 않습니다. 일반 외부전압을 이용해 충전하는 방식을 이용하지만 회생제동 방식을 구현하기 때문에 브레이크 밟을 때마다 에너지가 채워지는 역할을 합니다.

 

  • 회생제동 : 주행 시 모터가 구동되고 제동 시에는 발전기 역할을 하는 방식
  • 운행 : 배터리 -> 모터 -> 모터 구동
  • 브레이크 (제동 시) : 발전기역할 (모터)  -> 충전 -> 배터리

 

위와 같이 차량이 많이 밀리거나 제동장치를 많이 사용하는 일반 도로 주행 방식은 에너지 충전이 효율적으로 발생하여 공급을 하게 됩니다. 운행 중에는 소모되지만 브레이크와 같은 제동장치 구동 시에는 충전이 되는 방식입니다.

 

 

 

 

 

충전방식 종류

방식 용량 완충 시간
초급속 300, 350킬로와트 20분
급속 50, 100, 200킬로와트 30분~60분
완속 3~7킬로와트 4시간~5시간

 

일반적인 급속 충전기의 경우 방전 상태에서 30분 정도의 시간이면 80% 정도 가까이 완충됩니다. 완속 기는 시간이 4시간에서 5시간 정도 걸리며 보통은 6~7킬로와트 용량이 가장 많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 벽부형, 스탠드형 : 3~7킬로와트, 4~5시간 소요
  • 이동형 개인 : 최대 3kW 6시간 ~ 최대 9시간 소요

 

설치 형태에 따라 분전함과 기초패드가 설치되는 벽부형 방식과 개인 이동형 충전기를 많이 이용하고 있으며 이동형은 주차 공간을 차지 않아 아파트 같은 곳에는 추가로 설치 가능합니다. 220v 콘센트를 이용한 완충이 가능하기 때문에 식별 태그를 부착하여 주민들이나 이용 가능한 사람을 선별하여 완충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전용 커넥터

커넥터 종류 가능 차량
급속 - DC 콤포 7핀 아이오닉, 코나, 쏘울, i3., 스파트, 볼트, ZOE
급속 - DC 차데모 10핀 레이, 아이오닉, Leaf, 쏘울, 블루온
완속/급속 - AC3상 7핀 SM3
완속-AC단상 5핀 블루온, 레이, 볼트, ZOE, 스파크, i3, 쏘울

전기차 종류에 따라 다른 종류의 커넥터를 이용해 줘야 하는 것이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의 충전방식이 다른 것과 유사해 보입니다. 하지만 커넥터 종류는 급속방식과 완속 방식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AC3상을 제외하고는 중복되는 커넥터가 있으니 확인이 필요합니다. 

 

충전방법

  1. 카드 발급
  2. 무공해차 통합누리집에서 발급
  3. 충전소 검색
  4. 방식 확인 - 완속, 급속
  5. 커넥터 및 소켓 확인
  6. 결제 진행

 

무공해차 통합누리집을 방문하여 본인인증 및 차량 정보 입력한 후에 전용 결제 카드를 발급받습니다. 동일 조건에서 이용 가능한 멤버십 카드를 발급받는 것이 좋으며 충전소 검색 시에는 완속 방식과 급속 방식을 선택하여 검색합니다. 내 차량에 맞는 커넥터와 소켓을 확인 후에 결제를 진행하고 충전기를 차량과 연결하여 진행하면 쉽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충전요금

구분 1킬로와트
50kW 환경부 324.4원 / 한국전력 325원
100kW 환경부 347.2원 / 한국전력 350원

 

전기차 종류에 따라 기준 연비를 보고 대략 요금을 확인할 수 있으며 테슬라의 경우 6.3km/kWh가 전비입니다. 그러면 1 킬로와트시당 6.3킬로미터를 운전할 수 있다는 말이 됩니다. 테슬라가 완충 후 주행 가능거리가 652킬로미터로 대략 알려져 있기 때문에 100킬로 와트시는 충전이 되어야 630킬로미터를 운전할 수 있습니다.

 

한국전력 기준 100 kWh를 완충하면 35,000원은 되어야 완충이 되고 630킬로는 운전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운전습관 환경에 따라 주행가능 거리에 변동은 있겠지만 한번 완충하는 데 2만 5천에서 3만 원 정도는 소비를 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는 남은 잔량과 개인용 방식을 이용하거나 완속 방식을 사용하면 더 저렴한 요금으로 운행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매년 전기차 보조금을 포함한 비용과 요금이 조금씩 높아져가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보조금이나 금액이 높아지는 만큼 각 자동차 제작사들도 전기자동차 가격을 내리지는 않고 여전히 부족한 수급과 비싼 배터리 사용으로 인해 기본 차량가가 너무 비싼 것은 사실입니다.

 

 

 

 

 

마치며

전기자동차 차주라면 일반 가솔린이나 경유차보다는 저렴한 주유비로 걱정을 안 할 것 같지만 의외로 복잡한 충전방법에 대해  많이 궁금해하고 있습니다. 또한 계속상승하는 비용 걱정을 하지 않을 수 없게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선택을 하지만 조금 더 시간이 지나면 전기, 수소차를 포함한 또 다른 친환경차만 인정을 받아 출고되는 날이 곧 다가올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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