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을 운전하다 다양한 사고 위험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안전하게 운행해야 합니다. 특히 빙판길이나 미끄러운 도로에 따라 핸들링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것이 바로 자동차 피시테일 현상이라고 합니다. 이런 현상에 대한 위험성, 대처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피시테일 현상이란?
주로 미끄러운 도로를 운전할 때 차량의 후방부가 좌우로 비정상적으로 흔들리는 현상을 나타냅니다. 이렇게 움직이는 형태가 꼭 물고기가 꼬리를 흔드는 모습과 흡사하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영어 그대로 Fish는 물고기이고 Tail은 동물의 꼬리를 뜻하기 때문에 피쉬테일이라고 부르고 있으며 특히 차량 후방부만 심하게 흔들리게 되는 모습니다.
단순히 흔들리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핸들링 조작이 어려워지고 미끄러운 상황에서 더욱더 심하게 발생하게 됩니다.
발생하는 원인
- 도로 상황 : 눈, 얼음, 진흙등 미끄러운 상태
- 과속 운전 : 고속 주행 중 갑작스러운 핸들 조자 시 발생 가능
- 급격한 조향 변경 : 핸들을 갑자기 조작하는 경우
- 타이어 상태 : 마모가 많이 되거나 공기압이 맞지 않을 경우
- 짐의 무게 : 뒤쪽에 무거운 짐이 있다면 더 심하게 발생
기본적으로 자동차 피시테일 현상이 발생하는 이유는 일단 도로가 미끄러울 경우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브레이크가 밀리는 현상이 아니라 눈이나 얼어버린 도로, 진흙과 같은 미끄러운 도로 상태에서 운행할 때 발생합니다. 앞서 설명드린 것과 같이 일반적인 브레이크 밀림 현상과 달리 차량 후방부가 통제 불가능하도록 움직이기 되는 것입니다.
또한 과속운전을 하다가 갑자기 핸들을 조작하거나 브레이크를 밟는 경우 뒷바퀴가 제어되지 않고 돌게 됩니다. 그리고 과속 중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갑자기 핸들을 크게 돌려 방향을 바꿀 때도 미처 따라오지 못한 뒷바퀴가 심하게 흔들리게 됩니다. 이런 상태에서 타이어 마모가 많이 되었거나 공기압이 맞지 않은 경우에도 동일한 현상이 발생합니다.
일반차량과 달리 트럭과 같은 차량들은 짐을 싣고 운행을 하는 경우에 과도하게 뒤쪽에 짐이 몰려 있을 때 이런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무거운 짐이 실려 있다면 제대로 배분을 시켜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후륜 차량이 많은 화물차들은 이런 현상이 더 심해질 수 있으니 꼭 주의해서 운행해야 합니다.
예방 및 대처 방법
- 안정적인 속도 주행
- 부드러운 핸들링
- 타이어 점검
- 안정적인 운전
기본적으로 속도를 내지 않고 핸들링을 부드럽게 한다면 대부분 위험한 상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미 도로가 미끄러운 상태로 되어 있다면 조금의 실수만으로도 피시테일 현상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고속주행을 하게 되면 미끄러운 도로를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에 무조건 과속을 해서는 안됩니다.
도로가 미끄럽지 않더라도 과속은 주의해야 하는 습관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핸들링을 할 때 갑자기 조향을 심하게 하는 것을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고속도로에서 발생하는 많은 사고 중에 휴게소나 진출로를 지나쳤을 때 급격히 핸들을 트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만약 도로가 조금이라도 미끄럽다면 여지없이 뒷바퀴가 꼬리 치듯 움직이게 됩니다.
이 상태에서 브레이크를 밟게 되면 더 심하게 요동을 치면서 차량이 차선을 벗어나거나 심하면 전복이 될 수 있습니다. 일단 운전 습관부터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매우 필요합니다. 또한 타이어 점검은 자주 하는 것이 좋습니다. 2~3만 킬로만 달렸다고 하면 차량을 위치를 바꾸거나 공기압을 점검하여 전체적인 밸런스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행 중 발생했을 때
만약 주행을 하고 있는 중에 이런 현상이 발생했다면 갑자기 브레이크를 밟아서는 안됩니다. 일단 침착하게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고 회전을 하는 방향을 인지하면서 핸들을 천천히 조작해야 합니다. 만약 근처 사람이나 다른 차량이 있다면 최대한 벽이나 구조물 쪽으로 조금씩 이동하면서 피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미 핸들은 말을 듣지 않기 때문에 천천히 움직입니다.
핸들을 크게 트는 순간 더 심하게 흔들리면서 차량이 전복되거나 다른 차량을 덮칠 수 있습니다. 최대한 침착함을 유지하고 속도를 늦추고 안전한 장소로 조금씩 조향을 하면 최대한 직진을 유지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분명 이런 상황이라면 쉽게 해결할 수 없겠지만 사람이나 다른 차량과의 충돌을 피하면서 직진성을 유지하며 속도를 줄여야 합니다.
마치며
자동차 피시테일 현상에 대해 잘 알고 있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생각보다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순히 미끄러지는 현상이 아니라 아예 차량 후방부가 흔들리게 되는 현상이기 때문에 통제가 거의 되지 않는다고 봐야 합니다. 위와 같이 최대한 속도를 줄이고 침착함을 잃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 어렵더라도 평소에 항상 차량을 관리하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2024.03.09 - [분류 전체보기] - 연체 중 장기렌트 진행하는 3가지 조건 알기
2024.03.03 - [분류 전체보기] - 주유경고등 점등 시 주행 가능 거리 얼마? 운전 시 주의사항
2024.02.25 - [분류 전체보기] - 포트홀 보상 및 신고 방법 사고 대처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