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을 하다 보면 다양한 상황을 마주치게 되며 그중에서도 자동차 엔진과열 현상이 발생할 경우 매우 위험할 수 있습니다.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가장 높은 확률로 엔진에 무리를 주게 되고 간단한 비용으로 해결할 문제를 키워서 비싼 값을 치를 수 있습니다.
자동차 엔진과열 원인
- 냉각시스템 고장, 냉각수 부족
- 엔진오일 부족 및 오염현상
- 온도 센서나 온도계 고장
- 헤드 개스킷 손상
차량의 냉각시스템에는 라디에이터, 냉각펌프, 팬, 냉각수등이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냉각 시스템 전체 중 일부라도 문제가 발생한다면 내부의 열이 급격히 높아지게 되고 이로 인해 엔진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자동차는 운행이 시작되면 내부에서 발생하는 부품들과 동력 전달 과정에서 열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를 적절히 식혀주지 못할 때 엔진과열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게 관련되어 라디에이터가 막히거나 펌프, 팬이 고장 나거나 냉각수가 부족해지면 이런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두 번째 이유는 엔진 오일이 부족하거나 오래되어 오염이 되었다면 제 기능을 하지 못합니다. 오일을 엔진 내부로 유입되어 윤활유 역할과 동력 생성 시 발생되는 열을 식혀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부족할 때는 보충을 오래되었다면 교체를 해야 합니다.
그리고 기본적인 온도를 측정하는 센서나 온도계 자체가 고장이 발생했을 때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미 과열 현상이 발생했는데도 측정 시기를 놓치게 되면 치명적인 손상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해드 개스킷이 손상되면 냉각수가 엔진으로 유입되어 연소실에서 냉각수가 증발하면서 그로 인해 과열 현상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엔진과열 시 대처방법
- 시동을 끄고 안전하고 곳에서 정차
- 보닛을 열고 열을 식힘
- 라디에이터 내부 냉각수 점검
가장 중요한 것은 계기판의 엔진 경고등이 뜬다면 즉시 안전한 장소를 차량을 이동하여 시동을 최대한 빨리 꺼야 합니다. 또한 보닛을 열어 내부의 열을 식혀준 후 내부를 점검하여 오버히트 또는 누수된 것이 있는지 육안으로 점검합니다. 다음은 라디에이터 뚜껑 캡을 열어야 하지만 매우 고열의 상태이기 때문에 절대 바로 열어서는 안 됩니다.
적절한 시간이 지난 후 엔진 내부의 열이 식었다고 판단될 때 캡을 열어 내부의 냉각수가 얼마나 있는지 점검해야 합니다. 이런 일련의 작업을 하더라도 이미 엔진 경고등이 점등되었다면 즉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에 긴급 서비스를 출동시켜야 합니다. 만약 고속도로라면 고속도로 사업소에 연락하여 도움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만약 냉각수가 부족하다면 수돗물을 이용하여 일부 보충을 해서 열을 식혀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생수와 같이 미네랄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 생수를 사용하게 내면 내부 부식을 일으키게 되어 추후에 더 많은 수리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급하다면 수돗물을 이용해 일부 보충을 해준 다음에 가까운 정비소를 방문해 점검 및 보충과 교환을 해야 합니다.
예방 방법
- 정기적인 점검
- 냉각시스템 유지
- 온도계 확인
- 부품의 상태 점검
가장 먼저 이런 상황을 대비하는 방법은 정기적인 점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냉각시스템을 정기적으로 점검을 해야 위급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엔진 내부의 열을 빠르게 식혀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게 도와줄 수 있습니다. 정기 검진이 어렵다면 시간이 될 때마다 보닛을 열어 냉각수 점검과 라디에이터 주변의 누수를 확인하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장거리 운전을 해야 한다면 2시간에 한 번씩 주차를 하여 자주 열을 시켜주어야 하며 정차가 심하다면 대기 중 시동을 꺼주는 것도 좋습니다. 특히 여름철 더운 날씨에 아스팔트에 오래 대기한다면 그 열은 상상을 초월하기 때문에 자주 이용해야 합니다. 또한 계기판에서 보이는 각종 경고등을 잘 확인하고 특히 엔진 관련 경고등이 점등되면 즉시 정비소를 방문해야 합니다.
또한 엔진오일 점검을 통해 1년 또는 10,000km 이상 주행을 했다면 교체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내 운전 환경과 습관에 따라 가혹 주행이라면 조금 더 빠른 시기에 교환을 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주차 후 차량을 이동하고 나면 바닥을 확인하여 누유가 되고 있지는 않는지 확인하는 습관을 길러야만 안전하게 예방하고 있습니다.
마치며
자동차 엔진과열 현상이 발생하기 전에 미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겠지만 만약 어렵다면 안정적인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습관적으로 내부 열을 식히고 냉각수를 체크하고 보닛을 열어 누수 확인을 지속적으로 해야 합니다. 또한 엔진오일을 적정한 시기가 왔을 때 교체 또는 보충하여야 하면 주차 후 바닥을 확인해 누유 여부도 꼭 확인해야 합니다.
2024.02.27 - [분류 전체보기] - 황색실선 주차 시 위반 과태료 및 처벌 기준
2024.02.28 - [분류 전체보기] - 개인회생 장기렌트 즉시 승인 OK 당일 인도 받자
2024.02.25 - [분류 전체보기] - 포트홀 보상 및 신고 방법 사고 대처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