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대부분 오토차량이기 때문에 기어변속 차량처럼 모든 발을 이용하여 운전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처음 운전할 때 배운 양발운전 습관 때문에 계속 이 방식으로 운전하는 경우 매우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어 장기적으로 고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엑셀과 브레이크 위치
- 오토(auto) 차량
- 엑셀 오른쪽, 브레이크 왼쪽 페달
- 수동 차량
- 엑셀 오른쪽, 중간 브레이크, 클러치 왼쪽
한국이나 미국은 운전자의 위치는 왼쪽이며 도로는 우측 차로를 정면으로 운행하게 됩니다. 그래서 처음 운전을 배우게 되면 기본적으로 왼쪽 차량문을 열고 좌석에 앉아 안전벨트를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메고 운행 준비를 시작합니다. 처음 자리에 앉으면 발이 위치한 아래에는 차량을 움직이게 하는 엑셀과 브레이크가 위치해 있습니다.
요즘에는 대부분의 차량이 오토이기 때문에 자동차 엑셀과 브레이크 밖에 없지만 1종 보통면허를 취득하는 경우 페달은 총 3가지입니다. 동일하게 오른쪽에는 엑셀, 가운데 브레이크, 왼쪽에는 클러치가 있으며 이는 기어 변동을 할 때 사용하는 페달입니다. 즉 오토는 2개의 페달만 이용하면 되지만 수동은 3개의 페달을 이용하여 운전해야 합니다.
양발운전이란?
앞서 설명드린 것과 같이 기본적으로 수동 기어 변속 차량은 양발운전이 기본일 수밖에 없습니다. 3개의 페달을 이용해야 하기 때문에 왼발은 클러치를 담당하고 오른발은 브레이크와 엑셀을 컨트롤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오른발의 역할은 엑셀과 브레이크를 컨트롤하고 왼발은 수동이 아니라면 크게 할 일이 없어집니다.
하지만 요즘에 많은 오토 자동 변속 차량은 기어 변속을 위한 클러치를 사용할 일이 없기 때문에 엄연히 따지만 왼발이 할 일은 크게 없습니다. 기존과 동일한 방식으로 오른발은 주행과 멈춤에 관여한 페달만 컨트롤해 주면 되기 때문에 매우 쉬어졌습니다. 그러나 지금 논란이 되는 양발운전은 오토임에도 불구하고 양발을 사용하여 운전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양발운전 위험성
앞서 설명드린 것과 같이 기어 변속에 관여하는 클러치는 실제로 기어 변속을 하려면 1단에서 2단으로 바뀌거나 다시 단수를 낮출 때 무조건 밝은 후에 변속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변속이 되지 않기 때문에 트래픽이 많은 일반 도로에서는 귀찮을 정도로 많이 밟았다 땠다를 반복해야 됩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엑셀과 브레이크 위치는 가깝게 설계되어 있지만 클러치는 살짝 왼쪽으로 더 떨어져 위치해 있습니다. 이와 같이 오토 차량을 양발운전으로 운전을 하려면 클러치를 제외한 페달의 위치가 생각보다 가깝게 되어 있는 곳에 양발을 넣어서 운전해야 합니다. 즉 오른쪽으로 치우쳐 있는 엑셀 바로 옆에 있는 브레이크를 왼발로 사용하려면 양 무릎은 가까워지고 발도 조금 더 모아야만 가능하게 됩니다.
무엇이든지 익숙해지면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자동차의 설계 구조가 수동 차량과 달리 양발운전에 적합하게 만들어지지 않은 것이 문제가 됩니다. 운전 중에 자연스럽게 양발 간격에 맞게 만들어져 있다면 아무 문제가 아니겠지만 3개의 페달에서 왼쪽의 클러치만 제거한 상태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자연스럽게 다리를 늘어트린 상태로 운전하기는 어렵습니다.
양발운전 단점
- 치우친 무게중심
- 브레이크 컨트롤 어려움
- 뒤차 제동등 연속 확인
한 발로 운전하지 않는 다면 앞서 설명드린 것과 같이 왼쪽 클러치의 공간에 있어야 할 왼발이 조금 더 오른쪽으로 치우지게 되어 무게 중심이 안정적이 못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엑셀과 달리 쉽게 살짝만 발을 올려도 인식되거나 제동장치가 가동되기 때문에 컨트롤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왼발을 올려놓은 상태라면 기본적으로 무게가 쏠려 있기 때문에 항상 발목에 힘을 주고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한 발로 운전을 할 때는 오른발이 오른쪽만 이용하다가 제동을 해야 할 때 왼쪽으로 이동하여 제동하고 다시 페달을 밟고 운전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양발로 하게 되면 순간적으로 힘이 동시에 들어가게 되면 아주 곤란한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게 됩니다. 또한 발만 올려 두어도 제동등에 불이 들어와 뒤차가 헷갈릴 수도 있습니다.
나만 아니면 된다고 생각하면 안 되는 것이 도로는 내 차량만 있는 것이 아니라 모든 차량이 도로교통법에 따라 운행을 해야 하기 때문에 다른 케이스가 발생하는 것 자체가 위험이 될 수 있습니다. 모두가 약속한 대로 운전을 하면 좋지만 다른 경우의 수로 운행을 했을 때 익숙하지 않은 많은 운전자들이 착각을 하여 교통사고를 유발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습관 고치기
- 오른발 사용 익숙해지기
- 왼발 편하게 두기
- 조용한 공터에서 연습하기
처음부터 이렇게 배우셨다면 쉽게 습관을 고치기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틀어진 자세와 안정적인 페달 사용을 위해 최대한 습관을 고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만약 고치시려는 의지가 있다면 조용하고 차량이 없는 공터에서 엑셀을 밝지 않고 오른발만 사용하여 계속 운행을 해 봅니다.
처음에는 불편하시겠지만 엑셀 사용 없이 제동 페달만 밟는 행동을 하시는 것만으로 오른발의 감을 느끼기에 매우 용이해집니다. 그리고 왼발은 최대한 늘어트려서 힘을 빼고 쉬는 연습을 한 후에 오른발을 모두 사용하는 연습을 하면 도움이 됩니다. 양발운전 습관이 하루아침에 고칠 수 있지는 않겠지만 평생 할 운전이라면 시간이 걸려도 고치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며
양발운전하시는 분들이 무엇을 잘못한 것도 아니고 문제가 있는 것도 절대 아닙니다. 하지만 운전은 1,2년만 하고 마는 것이 아니라 한번 배우셨다면 평생 해야 하는 것인데 최대한 차량 설계 구조에 맞게 맞춰주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오랜 시간 운전을 해야 하고 나이가 들어도 하려면 최대한 몸에 무리를 주지 않고 작은 변수도 발생하지 않게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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