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유차를 운전하는 차주라면 매번 정기적으로 보충해 주어야 하는 것이 바로 요소수입니다. 경유차의 배출저감장치의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 충전해 주어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요소수 넣는 법, 요수수란 무엇이며 부족했을 때 어떤 현상이 발생하는 지와 보충 시기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요소수란?
- 요소수 역할 및 원리
- 암모니아(NH3) 성분으로 질소산화물 분해하는 촉매제
- 질소산화물 저감하는 장치에 활용되는 촉매제
- 질소산화물을 물과 질소로 변환시키는 역할
- 질소산화물
- 기관지염, 천식 등을 일으키는 대기오염물질
요소수는 암모니아 성분이며 경유차에서 발생되는 대표적인 대기오염물질인 질소산화물을 물과 질소로 변환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경유차랑은 일반 휘발유차와 달리 압축착화 방식을 활용하여 열을 생성되며 그 과정에서 완전히 연소되지 않은 연료는 질소산화물로 배출됩니다. 이렇게 배출된 대기오염물질들은 산성비를 만들고 스모그 현상을 만들게 됩니다.
그래서 디젤 차량들은 기본적으로 질소산화물을 저감 하는 장치인 SCR(Selective Catalyst Reduction)을 설치해서 제작됩니다. 이렇게 배출저감장치는 질소산화물을 물과 질소로 변환시키기 위해 암모니아 성분인 요소수가 사용되는 것입니다. SCR장치로 인해 물과 질소로 변환되어 연소되면 최대 85% 이상의 배출 배기가스 저감 효과를 보입니다.
배출가스저감장치에 필수 성분인 요소수는 무색, 무취, 불연성 성분이면 독성이 없습니다. 또한 경유차량의 대기오염물질을 줄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보충해야 되는 소모성 필수 성분입니다. SCR 장치에는 요소수를 충분히 보충할 수 있는 보관 탱크가 따로 장착되어 있어 정기적으로 소모된 요소수를 경유 주입구 옆에 따로 추가 주입구를 장치해 두었습니다.
요소수 넣는 법
- 셀프 주입법
- 차량 시동 Off
- 연료 주입구 옆 요소수 주입구 확인
- 연료주입구 크고 녹색 마개
- 요소수주입구 작고 파란색 마개
- 파란색 마개 오픈 후 주입
- 요소수 파는 곳과 충전소
- 주유소 충전 및 보충 가능
- 온라인 또는 자동차 용품점 구입 가능
셀프로 주입하는 방법은 간단하며 온라인이나 원하는 사이트에서 요소수를 구입합니다. 구입 후에 연료 주입구를 열면 두 개의 마개가 보이며 하나는 경유차이니 초록색 마개로 경유 즉 기름을 넣는 주입구가 있습니다. 그 옆에는 주유구 보다 작은 크기에 500원짜리 보다 큰 파란색 마개의 주입구이며 이곳에 구매한 제품을 천천히 넣으면 됩니다.
경유차량 차량의 차주라면 누구라도 요소수를 정기적으로 보충해 주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요소수 부족 경고등이 켜지게 되면 그때 맞춰서 보충하면 됩니다. 일반적인 차종은 4분의 1 정도 남았을 때 부족 경고등이 켜지며 상시 경고등과 일시 경고들이 있습니다. 상시는 잔량이 4/1 이하로 떨어졌을 때이며 일시 경고등 양이 충분하지 않을 때 알려 줍니다.
요소수 부족 현상
- 즉시 차량 문제 생기는 것은 아님
- SCR 장치 분사노즐 시스템 고장 원인
- 속도 제한 현상
- 시동 걸리지 않는 현상
요소수가 없으면 경고등이 점등되며 대략 2,400km 정도 주행거리 남았을 때 켜집니다. 요소수 확인방법은 경고등으로 확인 가능하며 경고등을 보면 웬만하면 빨리 보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요소수 안 넣으면 차량에 자체에 문제가 생기는 것은 아니지만 SCR 장치가 요소수가 없이 계속 작동하게 되면 분사노즐에 문제가 생겨 수리 비용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또한 배출가스 저감장치가 작동되지 않기 때문에 질소산화물이 분해가 되지 않고 대기오염물질이 계속 배출 되게 됩니다. 그래서 제조사에서는 요소수가 없어지면 차량 시동이 걸리지 않게 하거나 속도에 제한 두어 운전을 할 수 없도록 만듭니다. SCR 장치나 저감장치가 작동하지 않으면 경유차의 매연이 그대로 노출되어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유로 6란?
- 유럽연합(EU)에 정한 경유차 배기가스 규제단계
- 유로 1을 시작으로 현재 유로 6
- 2025년에는 유로 7로 단계 격상 예정
유로(EURO) 6는 배기가스 규제 단계의 하나로서 1992년부터 지금까지 지속적으로 단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는 경유차에서 발생되는 질소산화물(NOx)의 양을 지속적으로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025년까지는 유로 7로 격상되면 경유차는 더 이상 발 디딜 곳이 없어지게 됩니다.
지금 현재에도 배출가스 5등급 경유차는 조기 폐차를 유도하고 있으며 그에 대한 보상도 지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노후경유차나 배출가스 5등급 경유차는 운행 제한을 하고 있으며 무인카메라 단속도 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의 목표는 점점 경유차량을 배제하고 더 이상 개발하지 않고 전기차나 수소차로 대체하는 추세로 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보충시기 및 폐기
요소수 보충 시기는 일반적인 차량의 운전량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지만 보통 5,000km에서 1만 km 정도면 보충을 해야 합니다. BMW와 같은 독일식 경유차량은 보충 주기가 조금 더 짧아 국산차에 비해 충전 시기가 더 깁니다. 하지만 그래도 소모품이기 때문에 어떤 차량이든지 운전하는 시간이 길어지면 길어질 수도록 더 빨리 보충해 주어야 합니다.
만약 요소수를 폐기해야 한다면 요소수의 10배의 물로 희석한 후에 하수관이나 토양에 배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물로 희석하거나 첨가제를 사용하여 재사용을 하면 절대 안 됩니다. 순도가 맞지 않아 SCR 장치에 문제가 생기거나 엔진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요소수 가격은 보통 10,000대 초반에 형성되어 있어 비싼 제품보다 적당한 가격을 추천드립니다.
마치며
요즘에는 경유차 5등급 차량의 조기 폐차를 유도하고 2023년에는 4등급 경유차에 대해서도 조기 폐차 지원을 시작한다고 합니다. 그만큼 대기오염물지이나 배기가스, 배출가스에 대해 좀 더 세밀하게 전 세계가 유도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SCR 장치에 꼭 필요한 요소수를 알아보았으며 추가적으로 유명한 브랜드 제품을 충전하시면 실패가 없을 것입니다.
2022.12.03 - [분류 전체보기] - 냉각수 경고등과 보충, 교체 주기에 대해 알아보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