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을 오래 했다는 이유로 차량의 모든 기능을 이해하고 있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그렇다 보니 차량 대시보드 내에 있는 센터패시아에 있는 모든 기능을 모르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자동차 SYNC 뜻, 어떤 기능을 하는지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SYNC 뜻
- SYNC : Synchronization (동기화)
- 한글 발음 : 싱크로나이제이션
- 간편하게 : 싱크
- 에어컨 히터 : 양쪽 공조 맞추는 기능
대화를 하다 보면 싱크를 맞추어야 된다라는 의미로 설명하는 경험을 해보신 적이 있을 것입니다. 싱크라는 것은 동기화라는 의미를 가지는 뜻으로 해석이 됩니다. 자동차 SYNC 뜻 역시 동일하게 싱크를 맞추는 것인데 어떻게 어디를 함께 동기화하는 것인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본적으로 싱크는 에어컨을 틀거나 히터를 사용할 때 조수석과 운전석이 각각 온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싱크 버튼을 누르게 되면 양쪽 공조가 동일하게 세팅되어 운전석 기준으로 세팅되는 것을 뜻합니다. 그래서 해당 기능이 활성화되면 운전석에서 양쪽 공조를 모두 조절할 수 있게 되어 보조석에는 더 이상 조작할 수 없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양쪽 에어컨과 히터를 동시에 이용하는 자동차 모델들만 적용이 되며 요즘 차량에는 대부분 장착되어 출시됩니다. 일부 차종에서는 싱크 기능이 없고 에어컨 기능이나 히터 기능만 있게 되고 각자 공조를 조절하지 못하고 운전석에서만 모든 통제를 하게 됩니다. 해당 버튼이 있다면 각자 따로 이용도 가능하고 동기화되어 같이 사용 가능한 것입니다.
자동차 SYNC 장점
- 양쪽 공조 단일 컨트롤 가능
- 차량 내부 온도 단일화 가능
이런 기능이 있다는 것을 잘 모르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실제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만약 듀얼공조가 아닌 차량의 경우 AUTO 버튼을 이용하여 전체 온도를 조절하는 단일기능밖에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싱크 기능이 있다면 차량 내부 온도를 단일화할 수 있어 매우 사용하기 편리합니다.
싱크 단점
- 차량 옵션 추가 금액 발생
- 차량 내부 온도 차이
기능이 동기화시키는 것이다 보니 있다면 모두 동일하게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기능을 사용하게 되면 운전석과 조수석의 온도 차이가 나기 때문에 바람으로 나오는 에어컨 또는 히터의 공조만 느낄 수 있게 됩니다. 즉 차량 내부 온도는 원하는 만큼 컨트롤되지 않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특별히 더 많은 금액이 추가되는 것은 아니지만 기본 옵션에 포함되어 있지 않다면 다른 기능과 함께 추가 비용을 납부해야 합니다. 그런 점에는 단점이라고 볼 수는 있지만 실제 많이 사용하지 않는 사용자에게는 큰 의미가 없을 수도 있는 기능입니다.
A/C AUTO 버튼
- A/C 에어컨 버튼
- AUTO 온도 자동 조절 기능
에어컨을 컨트롤할 때 A/C 버튼을 선택하게 되면 내부 컴프레서가 돌아가면서 냉기를 뿜어 냅니다. 하지만 A/C 버튼을 활성화하지 않으면 모터가 돌지 않아 사실상 그냥 바람만 나오게 됩니다. 그래서 냉기가 필요할 경우에는 A/C 기능을 활성화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그리고 AUTO 기능은 내부 온도를 원하는 온도만큼 자동으로 조절해 주는 기능입니다. 내부 설정온도가 내부 온도에 비해 낮다면 A/C 비활성화시키고 만약 내부온도가 더 높고 덥다면 A/C가 활성화되면서 시원하게 만들어 줍니다. 이렇게 설정을 해놓고 운전을 하면 매우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오늘 알려드린 자동차 SYNC 뜻, AUTO 기능과 A/C 버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내 차량에 있는 기본적인 기능을 잘 확인하여 알고 있어야 비싼 가격으로 구입한 자동차의 순기능을 이해하고 조금 더 편리하게 운전할 수 있을 것입니다. 비록 별 쓸모없어 보이는 것이라도 각자의 역할을 하고 있으니 잊지 말고 오늘 알려드린 내용을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2024.01.20 - [분류 전체보기] - 중고차 장기렌트 무심사 가격 싸게 승인 받자
2024.01.18 - [분류 전체보기] - 경차 유류세 환급카드 비교 및 발급 조건 알아보기
2024.01.14 - [분류 전체보기] - 신불자 장기렌터카 무심사 즉시 출고 3가지 조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