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출시 차량들은 대부분 운전 주행 mode라는 것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자동차 에코 모드 대해서 잘 모르고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몇몇 사람들은 연비 좋다는 말을 어디선가 듣고 이용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럼 과연 어떤 장점이 있는 보겠습니다.
자동차 에코 모드
여러 주행 모드 중에 eco mode의 경우 친환경적인 환경을 만든다는 의미로 초록색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와 같이 최대한 급가속, 급출발을 예방하기 위해 높은 출력을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쉽게 말해 변속기나 공조기등 관련 기능 등을 제한함으로 해서 엔진도 제어되어 출력이 높게 올라가는 것을 최대한 방지하는 기능을 합니다.
이런 기능들이 제어되는 이유는 ECU (Electronic Control Unit)라는 자동차 전자제어장치가 엔진을 포함한 기능들을 최적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그럼 에코모드의 기록된 제어 기능이 최대한 활성화되어 기본 모드와 다른 기능들을 활성화하고 필요 없거나 제어시켜야 하는 장치를 제어하는 역할을 하여 운행 중 발생되는 급가속, 급출발을 어느 정도 제어하게 되는 것입니다.
- ECU (전자제어장치) : 엔진을 포함한 다양한 기능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하기 위한 역할을 합니다.
- 구동, 제동, 조향기능을 포함하여 자동변속기와 엔지의 회전수(RPM)를 제어합니다.
- 미리 메모리에 정해 놓은 프로그램과 운전자의 습관에 따라 조금씩 진화 또는 변화를 하게 됩니다.
Eco Mode 연비 영향
자동차 eco mode를 활성화시키게 되면 기본적으로 ECU에서 정한 기능을 위해 최대한의 출력을 제어하게 됩니다. 그만큼 속도를 내고 싶어도 RPM이 높게 올라가지 않게 되고 그러면서 안정적인 운행에 집중하게 됩니다. 그러면 급출발, 급가속이 줄어들게 되고 자연스럽게 연비 향상에 어느 정도 도움을 주는 장점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공조기인 차량 내 있는 에어컨의 작동 시 콤프레셔 구동 기능도 제어되어 세기나 시간이 조정됩니다. 실제 운전하는 사람이 필요 이상으로 느껴지지는 않지만 그래도 조금씩의 차이를 만들어 장기적으로는 연비를 낮추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가끔 고속도로에서 빠르게 차선을 변경을 하려고 하는 경우 약간 덜 따라오는 느낌을 받을 수는 있습니다.
그렇지만 계속 운행을 하다 보면 민감한 사람이나 운전습관이 매우 거친 분들이 아니라면 금방 적응하게 됩니다. 이 역시 순기능으로 급가속이나 급출발을 위해 RPM을 급하게 올리던 습관이 있는 분들에게는 강제적으로 못하게 하는 순기능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도 오랜 운전 습관이 기록되는 곳도 ECU이니 에코모드라도 습관이 좋지 않으면 제어는 하데 기능을 많이 발휘하지 못할 수도 있으니 기본적인 운전 습관에 집중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 에코모드 시 연비 향상에 어느 정도 역할을 합니다.
- 공조장치를 제어하는 역할도 하기 때문에 에어컨 가동 시 강한 바람과 시원한 느낌이 없다고 느낄 수도 있습니다.
- 기본적인 운전 습관이 받쳐지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을 수 있습니다.
겨울철에는 연비 효과 없나?
앞서 설명드린 내용을 토대로 정리해 보면 기본적으로 RPM을 높이지 않는 역할도 하지만 공조기능을 낮추는 역할도 합니다. 컴프레서가 빠르게 돌지 않아 냉매 만드는 기능을 약화시키면서 연비에 어는 정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겨울철에는 큰 효과를 보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히터는 에어컨과 달리 엔진에서 방출되는 열을 활용하기 때문에 공조기와는 거리가 있기 때문에 히터를 약하게 한다고 연비가 향상되지는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겨울철에 에코모드를 사용하는 것이 연비에 아무 도움을 주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기본적인 기능들을 어느 정도 억제하거나 차종에 따라 고속 주행이 되지 않는 것과 엔진회전수를 낮추는 역할에서는 충분히 연비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기본적인 것은 운전자의 습관에 의해 더 많은 차이를 보일 수 있는 것을 확실합니다.
- 겨울철에도 연비 향상에 도움이 되지만 공조기가 구동되지 않고 히터는 공조기와 달리 엔진 내부열을 활용합니다.
- 기본적으로는 연비에 도움을 주지만 운전자의 습관이 더 많이 좌우할 수 있습니다.
결론
자동차 에코모드 기능으로 연비가 드라마틱하게 개선이 되거나 운전습관이 고쳐지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eco mode를 사용하면서 급가속이나 출발이 쉽게 되지 않게 되어 나도 모르게 자연스럽게 운전 습관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운행 중 속도를 높이고 싶을 때나 추월이라도 할 때는 어느 정도 답답함을 느낄 수는 있습니다. 나에게 맞는 주행 방식도 중요하지만 더욱더 중요한 것은 안전 운전 습관을 만드는 것이 더욱더 필요합니다.
2023.12.15 - [분류 전체보기] - 달렌트 한달에서 1년 무심사 저렴하게 렌터카 이용하자
2023.12.19 - [분류 전체보기] - 자동차 성애제거 및 눈치우기 하는 방법 알려드려요
2023.11.22 - [분류 전체보기] - 신용 낮아도 조회 없이 장기렌트 당일 출고 가능한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