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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히비터 스위치 역할 및 교체, 비용 정보 안내

by 나의계획 2023. 4. 13.

자동차를 관리하다 보면 시동이 걸리지 않거나 기어를 변속하는데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많은 이유가 있겠지만 그중에서도 트랜스미션의 중요한 부품 중 하나인 인히비터 스위치 역할에 문제가 발생할 때 나타날 수 있는 현상으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인히비터 스위치 역할 및 교체, 비용 정보 안내 이미지

 

인히비터 스위치란?

운전자가 운행 중에 기어를 변속하게 경우에 인히비터 스위치가 원하는 위치로 바꿔주는 역할을 합니다. 쉽게 말해 운전 중에 D, R, N, P 등으로 해당 기어레버를 바꿀 때 전자제어장치 (TCU)가 위치를 찾아 주게 됩니다. 기어가 변속될 때마다 제대로 된 전원을 공급하거나 후진 레버를 이용할 때도 정확한 위치로 바뀔 수도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고장 시 증상

  • 계기판 변속 표시 나타나지 않는 현상
  • 변속 충격
  • 시동 걸리지 않는 현상
  • 계기판 경고등 점등
  • 주행 출력 낮음

 

고장이 나거나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일반적으로 계기판에 기어 변속 표시가 보이지 않거나 기어가 바뀔 때 좋지 않은 신호를 보입니다. 시동이 걸리는 문제가 발생하기도 하며 엔진 경고등이 점등되게 됩니다. 그리고 실제 주행 중에는 출력이 제대로 나오지 않아 속도가 제어되는 현상이 발생할 수 도 있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계기판 표시 없음

일반적으로 인히비터 스위치가 고장 나게 되면 기어 변속 시 계기판에 표시등에 불이 들어오지 않습니다. 즉 파킹이나 드라이브 모드로 하더라도 표시가 보이지 않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기계적 오류와 함께 전자제어장치가 구동되지 않게 되면서 센서에 문제가 생긴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첫 번째 진단을 할 수 있는 경우로 볼 수 있습니다.

 

변속 충격 불량

기어를 변경할 때마다 꿀렁거림이 생기거나 변속 충격이 나타나며 원활한 변속이 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드라이브 모드로 변경하는 경우 즉 파킹 모드에서 충격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이런 현상이 발생하면 D레버로 변경할 때 충격이 느껴지면서 출력이 높아지는 것과 같은 느낌이 들어 매우 불안한 상태를 보이게 됩니다. 변속충격의 경우 미션 자체의 문제에 의해서도 발생하지만 스위치에 고장이 발생했을 때 쉽게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시동 안 걸림

자동차 시동이 걸리지 않는 경우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시동이 걸리는 조건이 기어가 중립이거나 파킹 상태에서 엔진에 구동력을 전달할 수 있는 조건이 되는데 만약 스위치에 문제가 생겼다면 변속 조건이 제대로 이행되지 않았다는 말입니다. 즉 기어의 위치가 중립이나 파킹 상태로 정확히 바뀌지 않게 되면서 차량은 시동을 걸 수 있는 조건이 아니라고 인식하게 되어 이런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엔진경고등 점등

계기판 클러스터에 기어 레버 표시가 나타나지 않는 경우 외에도 엔진 경고등이 점등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차량의 엔진 자체에 직접적인 문제가 발생한 것은 아니지만 변속기 미션의 문제로 인식되기 때문입니다. 미션 역시 엔진의 구동력과 관련이 있고 미션 이상 시 점등되는 경고등이 없기 때문에 동일한 고장으로 인식하여 경고등이 켜지게 됩니다.

 

이런 경우 엔진의 문제인지 미션의 문제인지 정확히 파악할 수 없겠지만 그만큼 중요한 경고등이라는 것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경고등에 점등이 될 정도이며 이미 시동에 문제가 생기거나 변속 충격으로 인해 충분히 인식할만한 상황까지 진행되었을 가능성이 큽니다. 최대한 빠르게 정비소를 찾아 점검을 하는 것이 더 큰 고장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운행 출력 감소

만약 고장이 나거나 인식이 되지 않는 다면 당연히 미션 내부의 기어가 제대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게 됩니다. 그러면 적절한 위치로 기어가 들어가지 못하게 되고 이미 바꾸었더라도 아직도 저속 상태가 유지되어 출력이 높아지지 않게 됩니다. 이 경우 RPM은 매우 올라가고 변속은 높였다 하더라도 여전히 1,2단의 저속 상태가 유지되는 것입니다.

 

즉 변속기의 문제가 발생하면 저단에서 고단으로 바뀌지 않거나 드라이브 모드로 바꾸었지만 여전히 중립상태로 머물러 있을 수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무리하게 변속을 계속 시도하게 되면 일부 물림 현상이 발생하여 트랜스미션이 고장 나게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전자제어장치는 더 이상 인식하지 못해 시동조차도 걸리지 않게 될 수도 있습니다.

 

교체 비용

인히비터 스위치 자체의 비용은 고장 증상에 비해 매우 저렴한 편입니다. 자가 수리를 하는 경우도 있지만 그래도 확실히 모르면 정비소에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온라인에서 1만 5천 원에서 3만 5천 원 내외로 구매할 수 있으며 고가의 차량이라 하더라도 부품 자체 비용이 비싸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공임비용이 발생하게 되니 참고하셔야 합니다.

 

 

 

 

 

마치며

이제는 수동 변속기차는 거의 찾아보기 힘들 만큼 오토 차량이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실제 변속이 되는 과정을 잘 이해 못 하는 경우도 많고 때론 고장의 원인이 무엇인지도 확인하기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미션 내부의 인히비터 스위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으니 추후 비슷한 증상이 있을 때 한번 점검받아 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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