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 점검 시에 꼭 체크해야 하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중에서도 정비가 미흡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 중 가장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것이 제동장치입니다. 제동력을 위해 꼭 필요한 브레이크오일 교체주기, 비용, 점검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브레이크오일 역할
운전 중에는 모든 부품이나 장치가 중요하겠지만 그중에서도 제동장치는 역할은 말하지 않아도 모두 잘 아실 것입니다.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밟게 되면 리저브 탱크 내의 브레이크오일이 실린더와 부스터를 통해 유압이 형성되게 됩니다. 발생된 유압은 브레이크 라인으로 전달되어 캘리퍼 피스톤이 밀리면서 브레이크 패드를 디스크와 접촉시키게 됩니다.
밀려진 패드가 디스크와 맞닿으면서 마찰력으로 인해 차량이 제동력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래서 제동장치가 제대로 작동하기 위해서 필수로 필요한 압력을 생성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제대로 된 성분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압력 발생이 되지 않고 아무 제동장치를 밟아도 전혀 기능을 못하게 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교체주기
- 매년 2%씩 수분 흡습
- 차량 구해 후 2년
- 주행거리 4만 킬로
- 시기가 먼저 되는 기준
브레이크오일은 정확히 말하면 브레이크액이라고 불리며 소모품이기 때문에 교체 또는 차량 구매 후 2년이 지난 시점이거나 또는 주행거리가 4만 킬로인 경우에 교체합니다. 2가지 중 먼저 다가오는 시기를 선택하여 교체해야 하며 특성상 수분을 흡수하기 때문에 물이 닿는 것을 주의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수분함량을 체크하여 3~4%가 되면 교체하면 됩니다.
또한 리저버 탱크를 확인해서 min아래로 내려가게 되면 추가로 보충해야 하지만 만약 브레이크 패드의 마모가 많이 일어나게 되면 따로 추가할 필요가 없습니다. 패드가 마모되어 얇아져 있는 상태여서 이미 피스톤으로 들어가 있기 때문에 들어간 만큼 공간으로 오일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추가하지 않아도 됩니다.
교체방법 및 비용
- DOT 4 기준 1만 ~ 2만
- 공임비 25,000 ~ 35,000원
브레이크액은 기본 작업과 장소가 필요하기 때문에 정비소에서 교체해야 합니다. 보통 2명의 정비사가 작업하게 되며 리저브 탱크를 찾아 기존의 액을 빼내고 새로운 오일을 주입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차량 바퀴 4쪽을 모두 탈거한 후에 기존 액을 제거하면서 유입된 공기도 함께 제거하는 블리딩 작업을 진행합니다. 각각의 바퀴마다 같은 작업을 반복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교체 작업과는 달리 바퀴를 모두 탈거하여 작업하기 때문에 공임비가 추가되고 개인이 작업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온라인에서 원하는 제품을 구매 후에 공임나라나 일반 정비소를 방문하여 공임비만 추가해서 교체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정비소에서 파는 제품으로 공임비까지 합하면 대략 10만 원 정도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종류 및 성분
기본 등급에 DOT 기준으로 구분되며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DOT3, DOT4, DOT5와 DOT5.1이 사용됩니다. 이 중 DOT5는 레이싱 차랴이나 군용차에 사용되며 공기나 물이 흡수되지 않고 끓는점이 높아 자주 교체해야 해서 일반 차량에는 사용하기 힘듭니다. 당연히 숫자가 높을수록 제동력은 뛰어나겠지만 빠른 수분 흡수로 인한 잦은 교환이 필요합니다.
교체해야 하는 이유
제동장치 구동을 위해 꼭 필요한 성분이지만 일정 시간이 지나면 수분을 흡수하게 되어 오일 내부에 수분 함량이 높아지게 되어 베이퍼 록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제동장치 구동 시에 패드와 디스크 사이의 마찰로 인해 열이 발생하게 되는데 만약 오일 내 수분 함량이 높을 경우 물을 끓게 만들어 제동력이 발생에 큰 문제가 발생하게 되니 꼭 교체해줘야 합니다.
마치며
브레이크오일 교체 시기를 놓치고 운전하게 될 때 발생될 교통사고는 상상하는 것 이상으로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주행거리 2만 킬로가 넘어가게 되면 다양한 차량 정비와 함께 꼭 잊지 않고 브레이크오일을 증상을 점검하고 교환해 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일정 기간이 지나 색상이 변할 때까지 운행하면 제동장치가 작동하기 힘들 수 있으니 꼭 점검하신 후 운전하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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